인사담당자가 웬만하면 이야기해주지 않는 다섯 가지 비책
한번도 이직하지 않는 사람은 있어도
한번만 이직하는 사람은 없다.
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이직하려는 회사의 인사담당자가 ‘웬만하면’ 이야기하지 않는 정보를 알게 될 것이다. 그들이 왜 이야기하지 않는가를 살펴보면 사실 간단한 이유다. 협상은 정보 싸움이고, 더 많은 정보를 가진 자가 우위를 점하기 때문이다. 이 책은 여러분에게 ‘우위’를 제공해줄 것이다.
이 책은 이직을 성공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. 대신 이 책은 ‘성공적인 이직’에 대해 다룬다. 둘의 정의는 차이가 있는데, 다음을 보면 명확해질 것이다.
이직의 성공: 좋은 조건으로 원하는 회사에 최종 합격하는 것
성공적인 이직: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가 내게 적합한 곳인지 정확히 평가해보고, 이직한 회사에서도 잘 적응하고 정착하여 성과를 내는 것. 또는 이직한 회사를 발판 삼아 다시 이직을 하는 것
이 책은 이직과 관련된 인사에 대해 다루는 유일무이한 콘텐츠가 되길 바란다. 여러분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이직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. 지금까지는 이직하는 회사의 매출, 영업이익, 규모, 제안받은 연봉과 직위에 관심이 많았을 것이다.
혹시 이직하고자 하는 회사의 인사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 적 있는가? 직급체계는? 평가제도는? 임원제도는? 임금피크는? 정기상여 비율은? Outplacement 제도는? 성과관리와 목표 수립체계는? 승진 가급은? 만약 처음 들어보는 용어가 하나라도 있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이 책을 봐야 한다.
여러분이 용기 내어 결심한 그 이직이 결과적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회사에 입사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. 새로운 곳에서 잘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야만 그 이직이 성공하는 것이다. 이 책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인사담당자만이 전해줄 수 있는 다섯 가지 비책을 정리했다. 이 다섯 가지 비책을 알게 된 당신은 다음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.
첫째, 이직을 통해 경쟁력 있는 커리어를 만들 수 있다.
어떤 이직은 되려 여러분의 커리어를 망친다. 좋은 이직과 나쁜 이직이 무엇인지 알아보자
둘째, 이직의 과정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.
인사담당자는 당신의 동료이자 적이다. 그들의 채용 목표는 좋은 사람을 낮은 연봉으로 영입하는 것이다.
셋째, 좋은 회사를 선택할 수 있다.
여기서 좋은 회사는 ‘나에게’ 좋은 회사를 뜻한다. 억대 연봉의 외국계 회사라고 무조건 좋은 곳이 아니다. 좋은 회사는 당신이 ‘고평가’ 받을 수 있는 회사다.
넷째, 새로운 회사 내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.
새로운 회사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가 어떤 사람을 성장시키는지를 알아야 한다. 이른바 ‘외부인’인 당신만의 무기를 찾자.
다섯째,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.
많은 사람들이 이직 후에 후회한다. "이럴 줄은 몰랐다"는 것이다. 당신이 바꿀 수 없는 인사제도와 평가제도, 조직문화를 파악하면 후회의 확률을 낮출 수 있다!
자, 이제 여러분의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비책을 펼쳐보자!
머리말
사실 필자는 13년의 HR 직장생활 중, 10년 간은 이직을 꿈도 꿔본 적이 없다. 평생 한 회사에 몸 바쳐 일할 줄만 알았다. 그래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‘이직과 인사’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. 그러던 필자가 이직을 했다. 그것도 네 번이나. 여러 가지 어른의 사정을 모두 이야기 하긴 어렵다. 다만 결론은 ‘아! 이직을 하려면 인사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구나!’라는 것을 깨달았을 뿐이다. 그리고 그것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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